loading

남성과 갱년기. 이 두 단어는 어울리지 않는 것 같나요? 갱년기는 보통 40~50대 중년 여성에게 나타난다고 흔히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40대 이상 남성 중 약 30%가 남성 갱년기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남성 갱년기 증상, 원인,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원인, 영양제 알아보기
남성 갱년기 증상, 원인, 영양제 알아보기

 

목차

1. 남성 갱년기 증상

2. 남성 갱년기 원인

3. 남성 갱년기와 영양제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은 크게 심리적, 신체적, 성적인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심리적 증상

- 급격한 기분 변화

- 불안하고 초조함

- 우울감이나 무력감

 

먼저 감정의 기복이 심해집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 불안하고 초조한 정서가 지속되는 정서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하고 무기력하거나 쉽게 분노하게 됩니다. 

 

신체적 증상

- 안면 홍조

- 얕은 수면

- 인지 기능, 지적 능력 저하

- 근력 및 골밀도 감소

- 탈모, 피부 노화

- 빈혈

- 비만

- 당뇨

 

여성의 갱년기처럼 남성도 안면홍조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깊은 잠을 자지 못하는 수면장애, 기억력이 떨어지는 등의 인지 능력의 감소 증상도 보입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로 인해 당뇨가 올 수 있고, 골밀도 감소로 인한 골절 및 골다공증이나 심혈관 질환 위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성적 증상

- 성욕 감퇴

- 성 기능 장애

 

성적인 활력이 저하되며 발기부전 같은 성 기능 장애를 동반합니다. 

남성 갱년기 원인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서서히 감소하면서 나타납니다. 30대부터 감소하고 시작하고 40대는 결핍 상태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주된 원인은 노화에 따른 호르몬 감소이지만 음주, 흡연, 스트레스, 체중 증가, 고혈압 등과 같은 신체적 요인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남성 갱년기와 영양제

그렇다면 남성 갱년기는 반드시 치료받아야 할까요? 심한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생활 습관과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영양제 복용을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영양제가 도움이 될까요?

종합 비타민제

특정한 영양소 한두 개가 아닌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종합 비타민은 갱년기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노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종합비타민을 기본으로 챙겨 먹으면서 섭취가 더 필요한 개별 영양제를 보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종합 비타민은 남성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는지 따져보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남성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아래에 성분이 종합비타민에 들어있지 않다면 개별 영양제로 구매하여 섭취하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남성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
남성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

 

 

 

아연

아연은 남성 호르몬 분비와 정자 생성을 촉진하는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 데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는 미네랄이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셀레늄

셀레늄도 남성 호르몬 생성에 관여합니다. 또한 아연과 같이 항산화 효과가 있는 미네랄로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셀레늄의 하루 권장량은 50㎍(마이크로그램)으로 미량에 속합니다. 대개는 종합 비타민에 들어있거나 육류나 채소를 통해 섭취가 가능하므로 따로 보충제를 챙겨 먹지 않아도 됩니다.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산화질소의 생성을 유도하는 아미노산입니다. 산화질소는 노화를 막아주는 물질로, 혈관을 이완하여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원활해져 남성의 성 기능을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비타민A는 테스토스테론 생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속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화합 물질입니다. 비타민A와 거의 같으나 부작용이 없어 비타민A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세로토닌과 테스토스테론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며 정자 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새로운 지방세포 생성과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체지방률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만은 남성 갱년기 증상이기도 하지만,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행복 호르몬으로도 불리는 세로토닌식욕과 기분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남성 갱년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세로토닌의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 자세히 알아보기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 높이는 음식 5가지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을 들어보셨나요? 우리의 뇌 속에는 50여가지의 신경전달물질, 즉 호르몬이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행복한 기분을 포함해 식욕과 수면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입니다.

yellowpin.tistory.com

 

 

 

 

지금까지 남성 갱년기 증상과 원인, 영양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잘 진단해보시고 영양제도 잘 챙겨 드셔서 갱년기 시기를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